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2 혁신창업스쿨 강의정리_사업계획서 작성

운동을 통한 신체적 건강_디지털헬스케어

by 고려건강 2022. 8. 27. 06:09

본문

악어디지털 임성준 사업총괄이사/엔젤투자자

스타트업 아이템 발굴부터 투자유치까지(유노북스) 저자

생존의 의미가 없는 기업! 서류상으로 페업만 안 했을 뿐인 기업

: 직원들 월급을 제대로 못 주는 회사

: 성과 없이 근근이 버티는 회사

: 정부지원금으로 살아가는 합법적인 세금 탈루 회사

: 페이퍼 컴퍼니(유령회사)

 

 

대표님의 조언!

# 준비되지 않은 창업은 스타트업이든 자영업이든 패가망신의 지름길이다. 창업준비 철저히!!

# 창업은 본인만 잘못되는 것이 아니라 가족들까지 회복하기 어려운 경제적, 정신적 피해를 줄 수 있다.

# 준비없이 회사를 나오면 정글에 내던져진 어린아이가 될 수 있다.

 

# 스타트업은 생존가능 경영이 필요하다.

# 당월의 BEP(brake even point) 중요성 인식하고 맞춰라.

# 살아남아야 기회가 오고 M&A도 하고 상장(IPO)도 할 수 있다.

 

사업계획서 정의

: Business PlanBusiness Idea(돈을 벌 수 있는 아이디어)를 실행 가능한 구체적인 계획으로 발전시킨 것을 말함.

: 신규 사업의 타당성을 다양한 각도에서 체계적으로 점검하고 신규 사업에서 나타나는 변수를 명확히 분석함으로써 장애요인을 제거하고 위험요인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여 효율성 증진

: 신규 사업을 진행하는 상황에서 추진 일정을 계획대로 진행할 수 있게 되어 비용을 절감

: 실제 프로젝트 진행 시 프로젝트 추진 상황을 관리하고 평가할 수 있는 핵심 자료로 활용 가능

1. 목표중심이 첫 번째이다! 숫자로 설명해야 VC가 좋아한다

2. 객관성은 중요하다! VC가 제일 싫어하는 것은 카더라이다. 창업자의 주관적 생각 안됨!

3. 통계 데이터는 2~3년 전 자료보다 1년 이내의 자료를 추천한다. 2~3년 사이에 세상이 많이 바뀐다.

4. 사업계획서에 너무 많은 내용, 컨텐츠, 컨설팅 받아서 작성한 자료처럼 하지 마라! 글자크기 10 금지(너무 많음)

사업계획서가 갖추어야 할 특성

광고비 대비 매출액 규모도 세우는 것도 좋다.

IR100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사업계획서 - 언제 얼마나 몇 배로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는가?

: VC와 정부과제의 사업계획서는 조금 다를 수 있다. 정부에서 수행하는 과제는 사회적 가치가 포함되고 VC 대상의 사업계획서는 철저하게 자본 수익성이 중요하다.

: 5억 이하의 엔젤투자자와 조합은 burning rate(한 달 매출 대비 비용)를 볼 수 있다. 외주는 양날의 검이다. 적정 수준으로 외주하다 fade out해라! 2~3년 정도의 milestone을 마련해놓고 움직이는 걸 추천한다

투자유치용 사업계획서

: 벤처캐피털, 엔젤 등으로부터 투자 유치를 받기 위한 목적으로 투자기관의 투자 목적 및 의도를 명확히 파악하여 그 목적과 의도에 맞게 작성하여야 함.

: 투자유치용 사업계획서는 투자자금 회수 방안을 반드시 제시하는 방향으로 작성하여야 함.

: 투자유치용 사업계획서는 시장의 미래성, 사업의 발전성과 수익성, 경영진의 능력 및 신뢰성 등을 강조하여야 함.

 

스타트업과 일반기업의 사업계획서 차이(일반 기업은 10월부터 2~3개월 정도 작성)

: 스타트업의 결과물은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이다. (비즈니스 모델 성숙도)

: 스타트업의 목표는 반복실행 가능하며 성장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찾는 것

: 실행은 운영 계획과 경영 목표가 추가적으로 필요

: 고객 개발과 빠른 개발(린스타트업)은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가는 프로세스

: 제품 관리는 비즈니스 모델을 실행하는 단계에서 필요

: 배달의 민족 초기 6개월동안 대표와 직원들은 길바닥의 전단지만 보고 다녔다. 시장의 존재 가능성 검증이 초기에 무엇보다 중요하다. VC는 생각보다 기존에 없던 비즈니스모델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것보다 약했던 곳! 오프라인을 온라인으로 옮기는 일!

series A 정도에서 지난 3년 치 매출(재무제표), 앞으로 3년 치 매출목표를 원하는 경우도 있다.!

# 요약 부분은 옵션일 수 있다. 의사결정자(decision maker)에게 business plan의 핵심적인 내용을 잘 전달하도록 작성해야 함 특히 4가지 부분에 집중해야 한다.

: Business idea의 명확화 / 제품 및 서비스가 고객에게 주는 가치(고객의 pain point 해결이 value이다) / 시장의 규모 및 성장 속도(노인치매 관련 시장 급속 성장) / 투자에 따른 수익률 (7년 안에 투자수익이거나 IPO 안되면 다음 펀드로 갈아타게 된다)-투자자의 관점

: 나의 Business idea에 대해 전혀 사전지식이 없거나 기술적/관련사업의 배경지식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이 5~10분 이내에 요약 부분을 읽고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지 반드시 check할 것 만약 이해되지 않고 공감할 수 없다면 요약 부분을 보다 명확하고, 감독적이고 간결하게 수정하라.

한 장의 사업계획서로도 막힘없이 술술술 나올 수 있어야 기회를 잡을 수 있다!!


관련글 더보기